본문 바로가기
건강

갱년기에 좋은 음식 14가지

by 체리나무향 2020. 12. 16.

갱년기에 좋은 음식 14가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갱년기 증상, 갱년기가 오면 안면홍조나 우울증, 불면증 등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나는데,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통하여 슬기롭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1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2

 

 

 

갱년기에 좋은 음식

홍삼

홍삼도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홍삼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기억력 개선이나 피로 해소, 혈액 흐름 등을 활발하게 하여 갱년기 증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3

 

홍삼은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호르몬과 같은 역할을 해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4

 

자두

여성분들에게 갱년기가 오면 난소 기능이 약화되어 배란 역할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5

 

자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여성호르몬을 분비를 촉진하게 됨에 따라 만성질환 및 뼈의 골밀도를 증진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6

 

 

칡도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는데, 칡에는 각종 미네랄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좋은 효과가 있으며, 칼슘 성분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골다공증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7

 

그리고 칡에는 갱년기 증상에 좋다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폐경 시기를 늦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8

 

칡에 함유된 에스트로겐은 석류의 600배 정도로 많으며, 갱년기나 우울증,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09

 

석류

석류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각종 여러 가지 영양 성분들은 갱년기에 좋은 작용을 하며, 특히 석류 껍질 부분에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0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피로가 해소되고, 스트레스도 완화하는 역할도 하여 갱년기에 나타나는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1

 

복분자

복분자도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2

 

복분자에 들어 있는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은 여성호르몬을 생성하는 작용을 하며, 난포를 자극하여 호르몬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3

 

복분자는 석류의 8배 정도 되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갱년기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안면홍조와 우울증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4

 

멸치

멸치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 손실이 많은 갱년기가 되면, 멸치를 섭취함으로써 칼슘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서 호르몬 감소도 줄이고, 골 손실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5

 

호박씨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호박씨도 있는데, 호박씨에는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단백질 성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남자들의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호박씨에 함유된 리놀레산과 리그맘 성분은 에스트로겐 성분과 거의 유사하여 여성 갱년기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6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우리 몸의 뼈와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피부의 노화를 막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7

 

그리고 여러 가지 콩 종류 중에서도 검정콩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8

 

양배추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와 K 성분은 위 관련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19

 

양배추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 보론 성분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시켜 안면홍조나 식

은땀, 우울증, 건망증, 수면장애, 두근거림 등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함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0

 

 

당귀

당귀도 여성 갱년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귀는 허약한 신체나 현기증, 두통, 관절통, 복통, 월경불순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1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비타민D의 대표적인 식품이며, 표고버섯 효능이 좋아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D 생성을 도와주고 칼슘 흡수를 도와 골밀도를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2

 

오미자

오미자는 체중 감량에 좋고, 지방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여성 갱년기 증상에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3

 

갱년기 여성의 골밀도가 감소하면 골절 위험이 증가하는데, 오미자를 섭취할 경우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폐경기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4

 

구기자

갱년기에는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이런 피로감을 완화시키고, 여성보다는 남성분의 갱년기에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5

 

갱년기가 오게 되면 간 기능이 저하되는데, 구기자는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6

 

비트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비트가 있습니다.

비트에는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7

 

피로 해소와 우울증 등과 같은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비트를 많이 섭취하는데, 이 성분은 빈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8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장 걱정거리인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29

 

이는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이 신경기능과 뇌기능을 개선하며, 알츠하이머의 예방과 지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_30

 

 

 

다른 건강 정보

- 코감기에 좋은 음식 8가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0.12.19
표고버섯 효능 9가지와 부작용  (0) 2020.12.18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0.12.17
와송 효능 9가지와 먹는법  (0) 2020.12.16
코감기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20.09.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