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감기에 좋은 음식 8가지

by 체리나무향 2020. 9. 30.

코감기에 좋은 음식 8가지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 시기와 온도가 급감하는 추운 겨울철에는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의 유입으로 기관지와 면역력이 약화되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코감기00

 

이렇게 감기에 걸리게 되면 기침과 두통, 발열, 그리고 몸살까지 오게되어 오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콧물로 인한 코막힘 증상은 답답하고 멍한 느낌과 함께 집중력을 떨어뜨리며, 학업과 업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런 코막힘 증상을 동반하는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관지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코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유자 

풍부한 비타민C를 비롯해 유기산의 함량이 높은 유자는 코막힘 증상을 동반한 감기를 치료하고 사전 예방 효과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음식에 속합니다.

 

유자에는 다량의 리모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유자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코와 기관지 및 염증 완화에 탁월해 기침을 완화시키고, 여러 기관지와 관련된 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감기01

 

 

마늘 

마늘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로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함을 인정받는 음식입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감기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인 세균과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마늘은 혈액의 흐름개선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통한 여러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감기02

 

 

생강 

코감기를 비롯한 다양한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강 특유의 매운맛은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으로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없애주고, 찬 기운을 없애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생강에 꿀과 레몬 등을 같이 넣어 차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 향상과 더불어 환절기 감기 예방과 건강관리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감기03

 

 

 

마늘과 함께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파 역시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식품군에 해당됩니다.

 

파에 골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에 기인한 효과이며, 감기 뿐만 아니라 폐와 기관지에도 효과가 있는 것 또한 파의 탁월한 효능에 해당됩니다.

 

파는 생식으로 먹기 쉽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국물요리를 할 때 많이 넣어드시거나, 파를 우려낸 물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은 섭취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감기04

 

 

 

 

늙은 호박 

호박죽을 비롯한 떡, 빵, 그리고 여러 요리의 재료로 많이 쓰이는 늙은 호박에는 탁월한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고 각종 비타민의 함량 비율이 높습니다.

 

이런 여러 영양성분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나 코감기와 함께 여러 형태의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사전에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감기05

 

 

 

무는 기관지 점막 보호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음식입니다. 이는 무에 다량 포함된 시니그린 성분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코막힘 증상과 더불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혀주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 역시 위에 소개된 파처럼 국과 같은 다양한 국물 요리에 넣어서 드시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코감기06

 

 

 

 

기관지 관련 질환 예방과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라고 한다면 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루테올린 성분의 영향으로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켜 감기를 포함한 여러 기관지 관련 질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작용을 하며, 감기로 인한 발열 증상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에도 뛰어납니다.

 

또한 감기의 주요 증상인 기침과 가래의 증상개선 효과 역시 배가 가지고 있는 주요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감기07

 

 

감귤류 

오렌지와 귤, 자몽 등의 감귤류에 해당되는 과일들 역시 코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에 포함됩니다.

 

 

감귤류 과일 속에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C를 비롯해 각종 항산화물질들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완화 및 감기예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코감기08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0.12.19
표고버섯 효능 9가지와 부작용  (0) 2020.12.18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0.12.17
와송 효능 9가지와 먹는법  (0) 2020.12.16
갱년기에 좋은 음식 14가지  (0) 2020.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