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by 체리나무향 2020. 12. 17.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콩의 껍질이 부분이 검은색을 띠고 있어서 검은콩 또는 검정콩, 흑대두라고 부릅니다.

검은콩 효능01

 

검은콩 효능으로 일반 콩과는 다르게 노화를 방지하는 영양 성분이 많아서 성인병 예방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02

 

검은콩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검은콩 효능03

 

 

 

 

검은콩 효능

탈모 방지에 좋음

검은콩 효능으로 탈모 방지에 좋은데, 검은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스테인 성분은 모발 건강에 작용하여 탈모를 방지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04

 

그리고 검은콩의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아르기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모발의 탄력을 주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탈모 증상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05

 

 

혈관 건강에 좋음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의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06

 

그리고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내의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하여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07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

검은콩의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신장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이 붓는 증상과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08

 

 

노화 예방 효과

검은콩 효능으로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콩 효능09

 

일반 콩에 비해 노화방지 성분이 무려 4배 정도 들어 있는데,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화의 주요 요인 중 요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뛰어난 검은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0

 

 

변비 개선에 도움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1

 

이렇게 장 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배변 활동도 개선되어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2

 

 

여성 건강에 좋음

검은콩 효능으로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검은콩 효능13

 

검은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데, 이 성분은 여성 건강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며,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발생되기 쉬운 갱년기 증상 등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검정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4

 

 

피부 미용에 좋음

검은콩 효능으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검은콩 효능15

 

검은콩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6

 

그리고 많이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탄력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7

 

 

뇌 건강에 좋음

검은콩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기억력이나 인지능력 등의 뇌 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좋아 뇌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8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치매 예방에도 좋은 검정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19

 

 

 

항암 작용 효과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항암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20

 

그 밖에도 검은콩의 글리시테인 성분도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21

 

 

항산화 작용

검은콩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검은콩 효능22

 

검은콩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데, 일반 콩에 비해 항산화 효과가 4배 이상 높다고 알려질 정도로 산화 방지와 노화 예방에도 검정콩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23

 

다이어트

검은콩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좋은데, 체내에 지방이 쌓이고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24

 

그리고 비만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살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시키고, 지방 분해도 원활하게 해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쉽게 포만감을 크게 느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25

 

 

 

 

검은콩 부작용

검은콩 효능이 다양하게 많지만 다이어트로 활용 시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 경우 일단 섭취량을 줄이거나, 이틀 정도 중단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렉틴 성분이 있어서 소화 장애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생콩으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신장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과잉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정보 더보기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0.12.19
표고버섯 효능 9가지와 부작용  (0) 2020.12.18
와송 효능 9가지와 먹는법  (0) 2020.12.16
갱년기에 좋은 음식 14가지  (0) 2020.12.16
코감기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20.09.30

댓글